주요글: 도커 시작하기
반응형

정말 드럽게 일이 손에 안 잡히는 날이 있습니다. 키보드를 치려고 마음 먹다가도 어느새 마우스로 IE 아이콘을 클릭하고는 나도 모르게 웹 사이트를 방문하곤 합니다. 시간은 너무나도 안 흘러가고 지루하고 그지없고 왠지 허탈한 그런 날이 있습니다. (오늘 같이 비가 부실 부실 오는 날도 일 하기 싫어지는 그런 날입니다. 앗, 그러고 보니 날이 너무 좋아도 일하기 싫은데, 아무래도 전 일하기 좋은 날이 없나봅니다.)

하지만, 이런 날을 이겨내지 못하면 그 만큼 우리의 프로젝트는 뒤로 밀리게 됩니다. 업무 흐름이 한번 끊기면 그 다음에 다시 업무 흐름을 찾기까지는 시간이 꽤나 걸립니다. (톰 디마르코와 티모시 리스터가 쓴 피플웨어란 책을 보면 플로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데, 이 플로에 대해서 한번 읽어보시면 이해가 좀더 빠를 겁니다.) 그래서, 하루를 버리면 실제로는 2틀이란 시간을 버리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무료하고 허무한 날을 이겨내기란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날을 이겨내야 하는게 개발자의 숙명입니다. 개발자들은 언제나 정해진 일정에 따라 일을 진행하기 마련인데, 하루를 날리면 그 만큼 일정에 대한 압박 강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일정의 압박이 높아질수록 야근은 점점 늘어나고, 밤샘작업도 늘어나게 되고, 몸은 조금씩 망가지기 시작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질환을 앓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래서, 하루에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게 중요합니다. 드럽게 일이 안 되는 날이라도, 개발툴을 띄우고 파일을 열고 코딩을 조금씩이라도 해 나가보세요. 웹 개발자라면 한 페이지라도 만들고,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라면 명령어 하나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폼이라도 만드세요.

일보 전진하면 일정이라는 적군을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이 조금 올라가지만, 반대로 일보 전진하지 않으면 그만큼 적군의 저항이 세지고, 시간이 갈수록 적군의 포격은 거세지다 언젠가 내가 그 포탄에 제대로 맞아 쓰러지게 될겁니다.

일하기 정말 싫으신가요? 나중에 쓰러지기 싫으면 한발이라도 앞으로 뻗으세요! 오늘의 전진이 미래의 나를 살릴테니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