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글: 도커 시작하기
반응형

윈도우8 PC에 Virtualbox를 설치하고 게스트OS로 윈도우7을 생성했다. 그런데, 이상하게 윈도우7 머신에서 네트워크가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그래서 Vagrant로 Centos 머신을 생성했다. 역시나 Centos 머신도 네트워크가 안 됐다.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도 Centos에 붙질 않았다.


Virtualbox와 Vagrant를 재설치해보고 보안 관련 프로그램도 살펴봤는데 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앗다. 이래 저래 삽질을 하면서 증상은 다음과 같음을 알 수 있다.

  • 게스트OS에서 ping은 됨
  • 게스트OS에서 TCP 연결이 안 됨 (예, 윈도우 게스트OS에서 브라우저로 연결이 안 됨. telnet으로 외부 서비스에 특정 포트로 연결이 안 됨)

증상이 이상해서 범위를 좁혀서 구글에서 검색을 하다가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음을 알아냈다.


netsh winsock reset


그런데, 이 명령어를 실행하고 나니 DB 보안 프로그램인 샤크라맥스가 동작하지 않았다. 실제 원인은 샤크라와 버추얼박스 간에 문제였던 것있다. 샤크라맥스를 언인스톨하고 다시 설치했더니 이제 샤크라맥스도 정상 실행되고 버추얼박스에 생성한 게스트OS의 네트워크도 정상 동작한다.


정확히는 모르지만 버추얼박스를 설치한 뒤에 샤크라를 설치해야 버추얼박스의 네트워크 기능이 정상 동작하는 듯 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