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글: 도커 시작하기
반응형

PHP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할 가능성이 높아져서, 로컬에 PHP 개발을 시작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환경을 구축해봤다. PC가 윈도우 7이어서 이를 기준으로 정리한다.


아파치 웹 서버 설치


PHP를 실행하기 위한 웹 서버를 설치하는데 여기서는 아파치를 설치한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윈도우용 인스톨 버전은 2.2.25 버전이 나와 있다. (2.4 버전은 아직 윈도우용 인스톨 버전이 없다.) http://httpd.apache.org/download.cgi 사이트에서 httpd_2.2.25-win32-x86-openssl-0.9.8y.msi 파일(이름은 버전에 따라 다르다) 을 다운로드 받은 후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 디렉토리를 변경하지 않으면 C:\Program Files\Apache Software\Apache2.2 디렉토리에 설치된다. 64비트 윈도우인 경우에는 C:\Program Files (x86)\Apache Software\Apache2.2 에 설치된다.


PHP 다운로드


다음으로 할 작업은 PHP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이다. 설치 과정이라고 해서 대단한 건 없고,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만 풀면 된다.http://windows.php.net/download 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되는데, 현 시점에서 아파치 2.2 버전에 맞는 윈도우 PHP 버전은 5.4.17 버전이기에 이 글에서는 이 버전의 파일인 php-5.4.17-Win32-VC9-x86.zip 를 다운로드 받았다. 이 파일의 압축을 알맞은 곳에 푼다. 여기서는 c:\devtool 에 풀었다고 가정하고 설정 부분을 진행한다.


php 파일 설정


php 설정 파일인 php.ini 파일을 다음의 두 곳 중에 한 곳에 생성해준다.

  • c:\windows
  • 아파치설치디렉토리

개발용 php.ini 파일은 php 압축을 푼 디렉토리에 포함되어 있는 php.ini-development 파일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된다.


php가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php.ini 파일에서 extension 경로를 알맞게 지정해 준다.


; On windows:

; extension_dir = "ext"

extension_dir = "C:\devtool\php-5.4.17-Win32-VC9-x86\ext"


...

...

extension=php_mysqli.dll <-- MySQL을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주석 제거

extension=php_mysqli.dll



아파치 웹 서버 설정


PHP를 설치했으므로 그 다음으로 할 작업은 아파치 설정에 PHP 연동 부분을 추가해주는 것이다. 아파치 설치 디렉토리의 conf\httpd.conf 파일을 열어서 아래 줄을 추가한다.아래 설정에서 주의 할 점은 LoadModule 설정에서 파일 경로를 지정해 줄 때 \ 대신 / 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LoadModule php5_module "C:/devtool/php-5.4.17-Win32-VC9-x86/php5apache2_2.dll"


AddType application/x-httpd-php .php


설정이 올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명령행 프롬프트를 열고 아파치 설치 디렉토리로 이동한 뒤에 "httpd -t"  명령어를 실행하자. 이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 Syntax OK 가 출력되면 설정이 올바르게 된 것이다.


c:\>cd [아파치설치디렉토리]\bin

c:\...\bin> httpd -t

Syntax OK


테스트


이제 남은 작업은 php를 작성해서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다. 아래 파일을 [아파치디렉토리]\htdocs 디렉토리에 test.php 파일로 작성하자.


<?php

 

phpinfo();

 

phpinfo(INFO_MODULES);

 

?>


웹 브라우저를 열고 http://localhost/test.php 를 실행해보자. 아래 이미지와 비슷한 화면이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