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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티브 관련 자주 나오는 용어 정리


동기, 비동기


 용어

동기(synchronous)

비동기(asynchronous)

 설명

한 프로세스(쓰레드)가 작업을 순차 실행

다른 프로세스(쓰레드)로 작업을 실행

 비고

작업 완료 여부를 호출하는 곳에서 처리

작업 완료 여부를 호출된 곳에서 처리 

동시에 실행할 수도 있고 지금이 아닌 미래 시점에 실행할 수도 있음


블록, 논블록


 용어

블록(block)

논블록(non-block)

 설명

작업 실행이 끝날 때가지 쓰레드가 다른 작업을 하지 못하고 대기

작업 완료를 기다리지 않고 진행

 비고

호출된 곳에서 작업 완료 후 리턴

호출된 곳에서 바로 리턴


병행, 병렬


 용어

병행(concurrency)

병렬(parallelism)

설명

주어진 시점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진행

주어진 시점에 두 개 이상의 작업이 동시 발생

  • 병렬 처리를 위한 서로 다른 처리 장치(CPU) 필요 (병행처리는 필수 아님)
  • 병렬은 병행을 내포

비고

모듈화, 응답성, 유지보수성 중요

(프로그램 속성)


주요 관심

  • 언제 실행 시작
  • 정보 교환 방식
  • 공유 자원 관리

효율이 주요 관심

(머신 속성)


주요 관심

더 빨리 계산하기 위해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누는 방법 고민

- 병렬 HW 사용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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